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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믿음 때문에 추기경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그를 만나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시간을 베풀었다. 그를 만나고 싶어 하는 이들은 많았지만, 추기경이 우선순위를 둔 이들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이었다. ‘교회는 가난한 이들의 눈물을 닦아 주어야 한다’는 믿음에서였다. 서울대교구장의 바쁜 일정 가운데도 해마다 성탄 전야에는 소외된 이들을 찾아가 성탄 미사를 함께 드리기도 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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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동 철거민촌 ‘복음자리’ 성탄성야미사 후(1977. 12. 24) | |||||||||||||||||||||||||||||||||||||||||||||||||||
1970년대 민주화운동의 편에 선 것도 같은 맥락이었다. 지학순 주교가 구속되기까지 한 1974년 민청학련 사건, 1978년 동일방직노조 사건 등 김 추기경은 성탄·사순 메시지나 강연, 시국담화문 등을 통해 한국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짚어내는 일에 앞장서기 시작했다. 70-80년대를 지나는 동안 김 추기경은 우리사회 민주화 운동의 버팀목이자 잣대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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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학순 주교의 ‘유신헌법 무효’ 양심선언 현장에 함께 한 김수환 추기경(1974. 7. 23) | |||||||||||||||||||||||||||||||||||||||||||||||||||
교회의 지도자이자, 사회의 큰 어른으로 격동의 시대를 살아가는 것은 참으로 고독한 일이였다. 정부 압력은 물론 교회 안에서 쏟아지는 비판까지도 홀로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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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을 두고 김수환 추기경의 생각을 지배하는 큰 주제는 ‘인간’이었다. 인간을 위해 자신의 삶과 전 존재를 바치는 모범을 보여준 스승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따르고자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했다.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짙은 안개 속 같은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절대 중심을 잃지 않고, 바른 항해길을 인도하기 위해서 그가 짊어져야 했던 십자가는 너무나 막중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1987년 6·10 민주항쟁 때도 명동성당 공권력 투입이라는 일촉즉발의 위기를 그런 믿음 하나로 막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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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김 추기경의 관심은 도시빈민· 탈북주민?·국인 노동자?·매매 여성·미혼모·무주택자 등 매우 다양한 소외 계층으로까지 확산됐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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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환 추기경은 하느님께서 주신 고귀한 생명의 가치가 사라져 가는 것을 크게 안타까워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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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경 김수환. 서울대교구장직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정겨운 벗이자 착한 목자로 우리 곁에 머물러 있다. ‘혜화동 할아버지’의 넉넉한 웃음과 힘있는 강론은 예나 지금이나 우리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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